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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TA 한국 씨름 동작 데이터

한국 씨름 동작 데이터 아이콘 이미지
  • 분야스포츠
  • 유형 비디오 , 이미지
구축년도 : 2023 갱신년월 : 2024-08 조회수 : 711 다운로드 : 14 용량 :
샘플 데이터 ?

샘플데이터는 데이터의 이해를 돕기 위해 별도로 가공하여 제공하는 정보로써 원본 데이터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데이터에 따라서 민감한 정보는 일부 마스킹(*) 처리가 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 내국인만 데이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 데이터 변경이력

    데이터 변경이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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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2024-08-05 데이터 개방 Beta Version

    데이터 히스토리

    데이터 히스토리
    일자 변경내용 비고
    2024-08-05 산출물 공개 Beta Version

    소개

    - 대표적인 한국 전통 스포츠인 씨름에 대한 경기분석, 자세교정,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주요 동작 영상 데이터

    구축목적

    -  AI 학습용 한국 씨름 동작 데이터 구축 
    -  대표적인 한국 전통 스포츠인 씨름에 대한 경기분석, 자세교정,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주요 동작 영상 데이터 셋 구축
  • - 데이터 구축 규모 및 분포
     1) 영상 데이터

    (단위: 시간)

    성별 소속 체급 경기영상
    41%
    훈련영상
    59%
    남자
    89%
    프로
    51%
    태백
    18%
    54 48
    금강
    16%
    45 45
    한라
    9%
    27 25
    백두
    9%
    27 25
    대학
    38%
    경장
    7%
    12 27
    소장
    6%
    11 26
    청장
    6%
    10 26
    용장
    5%
    9 19
    용사
    5%
    9 19
    역사
    5%
    8 20
    장사
    4%
    7 19
    여자
    11%
    프로
    9%
    매화
    3%
    7 11
    국화
    3%
    9 11
    무궁화
    2%
    5 9
    대학
    2%
    매화
    1%
    0 5
    국화
    1%
    0 5
    소계 240 340

    ※ 소수점 반올림이 필요한 경우, 해당 수치는 반올림하여 작성함 

     

     2) 이미지 데이터

    (단위: set)

    기술명 세부기술명 구분 기술계
    남자
    85%
    여자
    15%
    프로
    42%
    대학
    43%
    프로
    11%
    대학
    4%
    손기술
    21%
    앞무릎치기
    6%
                                   7,013                                2,804                                1,936                                  736              12,489
    뒷무릎치기
    7%
                                   5,750                                8,627                                1,432                                  680              16,489
    오금당기기
    8%
                                   6,716                                7,991                                2,071                                  888              17,666
    다리기술
    17%
    밭다리걸기
    6%
                                   5,453                                4,885                                1,156                                  616              12,110
    안다리걸기
    7%
                                   5,443                                7,038                                1,000                                1,312              14,793
    덮걸이
    5%
                                   4,543                                4,734                                1,144                                  808              11,229
    발기술
    15%
    호미걸이
    4%
                                   4,052                                3,944                                1,032                                     -               9,028
    빗장걸이
    6%
                                   4,963                                6,076                                1,320                                  160              12,519
    낚시걸이
    5%
                                   4,450                                4,845                                1,176                                  896              11,367
    허리기술
    14%
    왼배지기
    6%
                                   7,869                                3,851                                  808                                     -              12,528
    차돌리기
    3%
                                   2,950                                3,121                                  920                                     -               6,991
    돌림배지기
    5%
                                   3,920                                5,185                                1,512                                  817              11,434
    들기술
    17%
    들며 차내어 배지기
    7%
                                   8,420                                6,814                                1,256                                     -              16,490
    들어 잡채기
    5%
                                   3,818                                5,373                                2,143                                     -              11,334
    들어 호미걸이
    4%
                                   3,160                                3,575                                2,128                                  802               9,665
    혼합기술
    15%
    잡채기
    4%
                                   5,805                                3,131                                  880                                     -               9,816
    뿌려치기
    7%
                                   4,838                              10,144                                1,094                                  204              16,280
    등채기
    4%
                                   4,082                                1,917                                1,248                                  525               7,772
    소 계                             93,245                             94,055                             24,256                               8,444           220,000

    ※ 분포 비율은 소수점 반올림이 필요한 경우, 해당 비율은 반올림하여 작성함

  • 저작도구 설명서 및 저작도구 다운로드

    저작도구 설명서 다운로드 저작도구 다운로드
  • AI 모델 상세 설명서 다운로드

    AI 모델 상세 설명서 다운로드 AI 모델 다운로드
    데이터 명 AI 모델 task AI 모델  성능지표 및
     목표값
    Data I/O
    한국씨름
    동작 데이터
    동작 분류 PoseC3D Top-3
    ACC(90%)
    - input data : 씨름 Skeleton 데이터
    - output : 씨름 동작

    ※모델 아키텍쳐

    PoseC3D 모델 아키텍쳐

    PoseC3D
      - PoseC3D는 2D 스켈레톤 조인트들을 그래프 기반으로 나타내지 않고 3D 히트맵(heatmap)으로 표현
      - 서로 다른 시점의 2D 히트맵을 쌓아 3D 히트맵으로 모델링하고 이에 3D-CNN을 적용하는 방식
      - 해당 방식은 기존의 GCN 기반 모델에 비해 계산 복잡도가 낮으며 다수의 데이터셋에서 더 좋은 성능을 보임. 또한, 기존과 다른 상황과 다른 방식으로 습득한 데이터에 대해서도 좋은 성능을 보인다는 점을 실험을 통해 확인함

     

    도커사용가이드
    Posec3d 모델을 활용하여 주어진 영상의 종류를 분류하는 도커 환경 사용 가이드이다. 도커란 미리 만들어진 서버 환경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으로, 도커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별도의 환경 설정 없이 제작한 모델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도커를 사용하여 모델을 활용하는방법은 아래와 같은 단계에 따라 이뤄진다.

     

    1. 도커이미지불러오기
    다운로드받은 도커 이미지 TAR파일을 불러온다. 이를 위해 도커가 설치된 환경에서 아래와 같은 코드를 터미널에서 실행한다.

    dockerload-i[DOCKERIMAGEPATH]
    도커 이미지 TAR 파일 위치 경로
    [DOCKERIMAGEPATH]:다운로드받은도커이미지TAR파일이위치한경로

     

    2. 도커컨테이너생성
    위의 코드의 실행 결과 도커 이미지가 저장되었을 것이다. 이제 저장된 도커 이미지를 사용해 컨 테이너를 생성한다. 이를 위해서는 아래 코드를 터미널에서 실행한다.

    dockerrun-it--ipc=host–name[COTAINERNAME:NAME][IMAGENAME:TAG]
    [CONTAINERNAME:NAME]:생성할컨테이너의이름및버전
    [IMAGENAME:TAG]:실행할이미지의이름및버전

    이미지의 이름 및 버전

     

    3. 컨테이너터미널접속
    생성되었던 컨테이너의 터미널에 접속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터미널에 접속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실행하며, 이것의 결과로 도커 컨테이너내의 터미널로 이동한다.

    dockerexec-it[CONTAINERID]
    [CONTAINERID]:이미지로부터생성한컨테이너의아이디

     

    4. test.py파일실행
    이제 모델을 사용하기 위해 코드 파일을 실행한다. 파일 실행에 필요한 여러 가지 명령어를 입력하고 tools폴더 내 test.py파일을 실행하면 된다. 이를 위해 아래와 같은 코드를 실행한다.

    Pythontools/test.py[CONFIGFILE][PTHFILE]
    [CONFIGFILE]: 모델의 config파일, 모델의config 파일 아래와 같음
    configs/skeleton/posec3d/wrestling6.py: 6개의 큰 동작 분류 모델의 config파일
    configs/skeleton/posec3d/wrestling18.py:
    18개의 세부 동작 분류 모델의 config파일
    [PTHFILE]: 학습이 완료된 가중치를 불러올 파일로 각각의 파일 아래
    wrestling6/best_acc_top1_epoch_22.pth: 6개의 큰 동작 분류 모델의 pth 파일
    wrestling18/best_acc_top1_epoch_21.pth: 18개의 세부 동작 분류 모델의pth 파일

    ※유효성 검증 결과 

    품질특성 TASK 명 모델명 지표 목표치 결과값
    유효성 - 씨름 기술 자세 추정 Pose
    C3D
    Top-3
    Accuracy
    90% 99.07%
    - 씨름 기술 동작 인식 및 분류 96.92%

    유효성 검증 결과 99.07

    유효성 검증 결과 96.92%

     

    서비스 활용 예시 및 시나리오
       ▶ 활용 방안

      - 씨름 지도자 교육 및 경기 분석에 활용
       . 중앙협회와 지방협회를 중심으로 씨름의 보급을 위한 지도자, 선수, 예비선수 등을 위한 경기분석 프로그램 개발로 국내 보급 대상 확보

      - 씨름 시범 학교 교수 방법 보급에 활용
       . 기본적인 초등학교 씨름 프로그램 1회 1시간 기준 운영 씨름 인공지능 데이터를 활용한 정량화된 기술과 개인별 신체에 적합한 방법 교수 및 학습

      - 가상현실(VR) 스포츠실에 활용
       . 시도교육청의 시범 학교 가상현실 스포츠실 적극 활용
       . 2023년부터 전국 145개 초등학교 보급

      - 씨름의 세계화에 활용
       . 가상(Virture) 씨름대회 개최,
       . 현 온라인 세계 무역마스터십 종목 채택을 통한 No비자, No항공권 등으로 저개발국가 대회 참가 독려
       . WMC를 통한 국제 보급 

     

     ▶ 보급 방안

     - 국내 보급 방안
      . (1)대한씨름협회 지도자, 선수, 예비선수, (2)교육청 AI 씨름 프로그램 개발, (3)대학교 씨름부 및 사범대 체육학과용 AI 프로그램 등 보급  
     - 해외 보급 방안
      . (1)세계무예마스터십위원회(WMC) 유네스코 상임자문기구 연계, (2)WMC의 국제무예아카데미 교육사업, (3)각 국가 무예마스터십위원회(NMC) 보급 등 국제기구 연계를 통해 보급

  • 설명서 및 활용가이드 다운로드

    데이터 설명서 다운로드 구축활용가이드 다운로드

    - 데이터 구성

    No 속성명 타입 구분 속성 및 내용
    1 video.id Number 필수 비디오 아이디
    2 video.file_name String 필수 비디오 파일명
    3 video.camera_number Number 선택 카메라 번호
    4 video.format String 필수 비디오 확장자
    5 video.width Number 선택 비디오 가로길이
    6 video.height Number 선택 비디오 세로길이
    7 video.ratio String 선택 비디오 종횡비
    8 video.fps Number 선택 원본영상 FPS
    9 video.export_fps Number 선택 추출영상 FPS
    10 video.length String 선택 비디오 길이
    11 video.category String 필수 비디오 카테고리
    12 video.created_date String 선택 비디오 촬영날짜

     

    - 어노테이션 포맷
     1) 영상 데이터

    구분 항목명 타입 필수
    여부
    설명 비고
    1 info Object Y 데이터셋 정보  
      1-1 info.description String Y 데이터셋 명칭  
      1-2 info.version String Y 데이터셋 버전  
      1-3 info.date_created number Y 데이터셋 생성년도 2023
    2 categories Arr[Obj] Y 카테고리 정보  
      2-1 category.id Number Y 카테고리 아이디  
      2-2 category.supercatagory String Y 카테고리 대분류 “손기술” 등
      2-3 category.name String N 기술명 “호미걸이” 등
    3 video Object Y 비디오 정보  
      3-1 video.id Number Y 비디오 아이디 비디오 식별 id
      3-2 video.file_name String Y 비디오 파일명  
      3-3 video.camera_number Number N 카메라 번호 1~8 “훈련영상에만 존재”
      3-4 video.format String Y 비디오 확장자  
      3-5 video.width Number N 비디오 가로길이  
      3-6 video.height Number N 비디오 세로길이  
      3-7 video.ratio String N 비디오 종횡비  
      3-8 video.fps Number N 원본영상 FPS  
      3-9 video.export_fps Number N 추출영상 FPS  
      3-10 video.length String N 비디오 길이 “HH:mm:ss”
      3-11 video.category String Y 비디오 카테고리 경기, 훈련영상
      3-12 video.created_date String N 비디오 촬영날짜 “yyyymmdd”
    4 video_annotations Arr[Obj] Y 비디오 구간
    어노테이션 정보
     
      4-1 video_annotations[].id Number Y 비디오 구간
    어노테이션 아이디
     
      4-2 video_annotations[].start Number N 비디오 구간 시작점  
      4-3 video_annotations[].end Number N 비디오 구간 끝점  
      4-4 video_annotations[].action_id Number Y 비디오 구간
    분류 아이디
    1
      4-5 video_annotations[].action String Y 비디오 구간 분류 “들배지기”
      4-6 video_annotations[].attacker Number N 공격 선수 아이디  
      4-7 video_annotations[].
    attacker_description
    String N 공격 선수 설명 “홍샅바”
      4-8 video_annotations[].winner Number N 승자 선수 아이디 Null(무승부시)
      4-9 video_annotations[].
    winner_description
    String N 승자 선수 설명 “홍샅바”
      4-10 video_annotations[].
    subsections
    Arr[Obj] N 비디오 세부
    구간 리스트
     
        4-10-1 video_annotations[].
    subsections.start
    Number N 비디오 세부
    구간 시작점
     
        4-10-2 video_annotations[].
    subsections.end
    Number N 비디오 세부
    구간 끝점
     
        4-10-3 video_annotations[].
    subsections.category
    String N 비디오 세부
    구간 분류
    “동작1”

     

     2) 이미지 데이터

    구분 항목명 타입 필수
    여부
    설명 비고
    1 info Object Y 데이터셋 정보  
      1-1 info.description String Y 데이터셋 명칭  
      1-2 info.version String Y 데이터셋 버전  
      1-3 info.date_created number Y 데이터셋 생성년도 2023
    2 categories Arr[Obj] Y 카테고리 정보  
      2-1 category.id Number Y 카테고리 아이디  
      2-2 category.name String Y 카테고리 이름  
      2-3 category[].keypoints Arr[string] N 카테고리 키포인트 정보 [“head”, “Leye” ...]
    3 video Object Y 비디오 정보  
      3-1 video.id Number Y 비디오 아이디 비디오 식별 id
      3-2 video.file_name String Y 비디오 파일명  
      3-3 video.camera_number Number N 카메라 번호 1~8 “훈련영상에만 존재”
      3-4 video.format String Y 비디오 확장자  
      3-5 video.width Number N 비디오 가로길이  
      3-6 video.height Number N 비디오 세로길이  
      3-7 video.ratio String N 비디오 종횡비  
      3-8 video.fps Number N 원본영상 FPS  
      3-9 video.export_fps Number N 추출영상 FPS  
      3-10 video.length String N 비디오 길이 “HH:mm:ss”
      3-11 video.category String Y 비디오 카테고리  
      3-12 video.created_date String N 비디오 촬영날짜 “yyyymmdd”
    4 video_annotations Arr[Obj] Y 비디오 구간
    어노테이션 정보
     
      4-1 video_annotations[].id Number Y 비디오 구간
    어노테이션 아이디
     
      4-2 video_annotations[].start Number N 비디오 구간 시작점  
      4-3 video_annotations[].end Number N 비디오 구간 끝점  
      4-4 video_annotations[].action_id Number Y 비디오 구간 분류 아이디 1
      4-5 video_annotations[].action String Y 비디오 구간 분류 “들배지기”
      4-6 video_annotations[].attacker Number N 공격 선수 아이디  
      4-7 video_annotations[].
    attacker_description
    String N 공격 선수 설명 “홍샅바”
      4-8 video_annotations[].winner Number N 승자 선수 아이디 Null(무승부시)
      4-9 video_annotations[].
    winner_description
    String N 승자 선수 설명 “홍샅바”
      4-10 video_annotations[].
    subsections
    Arr[Obj] N 비디오 세부 구간 리스트  
        4-10-1 video_annotations[].
    subsections.start
    Number N 비디오 세부 구간 시작점  
        4-10-2 video_annotations[].
    subsections.end
    Number N 비디오 세부 구간 끝점  
        4-10-3 video_annotations[].
    subsections.category
    String N 비디오 세부 구간 분류 “동작1”
    5 image Arr Y 이미지 정보  
      5-1 image.id Number Y 이미지 식별자  
      5-2 image.file_name String Y 이미지 파일명  
      5-3 image.frame Number Y 프레임 번호  
      5-4 image.format String N 이미지 확장자  
      5-5 image.width Number N 이미지 가로길이  
      5-6 image.height Number N 이미지 세로길이  
      5-7 image.ratio String N 이미지 종횡비  
      5-8 image.video_range_id Number Y 이미지가 속한
    비디오 구간 아이디
     
      5-9 image.caption String N 이미지 설명문   
    6 annotations Arr[Obj] Y 어노테이션정보  
      6-1 annotations[].id Number Y 어노테이션 아이디  
      6-2 annotations[].image_id Number Y 이미지 아이디  
      6-3 annotations[].player_id Number Y 선수 아이디  
      6-4 annotations[].category_id Number Y 카테고리ID  
      6-5 annotations[].bbox Arr[Num] Y 객체 Bounding Box 정보 [x, y, width, height]
      6-6 annotations[].keypoints Arr[Obj] Y 객체 Keypoints 정보  
        6-6-1 annotations[].keypoints.class String Y 객체 Keypoints 명칭  
        6-6-2 annotations[].keypoints.
    coordinate value
    Arr[Num] N 객체 Keypoints 좌표값  
        6-6-3 annotations[].keypoints.
    presumptive_status
    String Y 객체 Keypoints 추정여부  
    7 players Arr[Obj] Y 선수정보  
      7-1 players.id Number Y 선수 아이디  
      7-2 players.description String N 공격 선수 설명 “홍샅바”
      7-3 players.gender String Y 선수 성별  
      7-4 players.age String N 선수 연령 “20대”
      7-5 players.affiliation String N 선수 소속 “프로”
      7-6 players.weight_class String Y 선수 체급 “금강”
      7-7 players.height Number N 선수 신장 훈련영상에만 존재
      7-8 players.weight Number N 선수 체중 훈련영상에만 존재
      7-9 players.thigh_circumference Number N 선수 허벅지 둘레 훈련영상에만 존재

     

    - 데이터 포맷
     1) json 형식

    영상 이미지
    json 형식 영상 예시 json 형식 이미지 예시


    2) 실제 예시

    영상 이미지
    실제 예시 영상 실제 예시 이미지
  • 데이터셋 구축 담당자

    수행기관(주관) : ㈜이랜서
    수행기관(주관)
    책임자명 전화번호 대표이메일 담당업무
    김신표 02-3468-0042 pure@elancer.co.kr 사업 총괄
    수행기관(참여)
    수행기관(참여)
    기관명 담당업무
    ㈜데이터메이커 학습용 데이터 정제·가공·검수 및 품질관리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AI 알고리즘, 데이터 검증
    용인대학교 산학협력단 학습용 데이터 구축
    데이터 관련 문의처
    데이터 관련 문의처
    담당자명 전화번호 이메일
    박우진 02-545-0042 loyd@elancer.co.kr
    김신표 02-3468-0042 pure@elancer.co.kr
    AI모델 관련 문의처
    AI모델 관련 문의처
    담당자명 전화번호 이메일
    이우기 032-860-7371 trinity@inha.ac.kr
    김혜진 032-860-7371 hjkim1213@inha.ac.kr
    저작도구 관련 문의처
    저작도구 관련 문의처
    담당자명 전화번호 이메일
    안희수 070-7139-9784 heesu.an@datamaker.io
    이다희 070-7139-9784 dahee.lee@datamaker.io
보건의료 데이터 개방 안내

보건의료 데이터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안심존을 통해 개방됩니다.

안심존이란 안심존 이용메뉴얼 안심존 이용신청
  • 인터넷과 물리적으로 분리된 온라인·오프라인 공간으로 의료 데이터를 포함하여 보안 조치가 요구되는 데이터를 다운로드 없이 접근하고 분석 가능
    * 온라인 안심존 : 보안이 보장된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집, 연구실, 사무실 등 어디서나 접속하여 데이터에 접근하고 분석
    * 오프라인 안심존 : 추가적인 보안이 필요한 데이터를 대상으로 지정된 물리적 공간에서만 접속하여 데이터에 접근하고 분석

    1. AI 허브 접속
      신청자
    2. 안심존
      사용신청
      신청자신청서류 제출*
    3. 심사구축기관
    4. 승인구축기관
    5. 데이터 분석 활용신청자
    6. 분석모델반출신청자
  • 1.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심의 결과 통지서 [IRB 알아보기] [공용IRB 심의신청 가이드라인]
    2.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승인된 연구계획서
    3. 신청자 소속 증빙 서류 (재직증명서, 재학증명서, 근로계약서 등 택1)
    4. 안심존 이용 신청서 [다운로드]
    5. 보안서약서 [다운로드]
    ※ 상기 신청서 및 첨부 서류를 완비한 후 신청을 진행하셔야 정상적으로 절차가 이루어집니다.

  • 신청 및 이용관련 문의는 safezone1@aihub.kr 또는 02-525-7708, 7709로 문의

데이터셋 다운로드 승인이 완료 된 후 API 다운로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PI 다운로드 파일은 분할 압축되어 다운로드 됩니다. 분할 압축 해제를 위해서는 분할 압축 파일들의 병합이 필요하며 리눅스 명령어 사용이 필요합니다.

리눅스 OS 계열에서 다운로드 받으시길 권장하며 윈도우에서 파일 다운로드 시 wsl(리눅스용 윈도우 하위 시스템) 설치가 필요합니다.

※ 파일 병합 리눅스 명령어

find "폴더경로" -name "파일명.zip.part*" -print0 | sort -zt'.' -k2V | xargs -0 cat > "파일명.zip"

- 해당 명령어 실행 시, 실행 경로 위치에 병합 압축 파일이 생성됩니다.

- 병합된 파일 용량이 0일 경우, 제대로 병합이 되지 않은 상태이니 "폴더경로"가 제대로 입력되었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 데이터셋 소개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버튼 클릭하여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