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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지원 콜센터 상담데이터 # 음성데이터 #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 AI 학습 모델 개발 # 데이터활용 공개

복지 분야 콜센터 상담데이터

복지 분야 콜센터 상담데이터
  • 분야한국어
  • 유형 오디오 , 텍스트
구축년도 : 2021 갱신년월 : 2022-07 조회수 : 8,204 다운로드 : 595 용량 :
샘플 데이터 ?

샘플데이터는 데이터의 이해를 돕기 위해 별도로 가공하여 제공하는 정보로써 원본 데이터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데이터에 따라서 민감한 정보는 일부 마스킹(*) 처리가 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 내국인만 데이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 데이터 변경이력

    데이터 변경이력
    버전 일자 변경내용 비고
    1.0 2022-07-12 데이터 최초 개방

    데이터 히스토리

    데이터 히스토리
    일자 변경내용 비고
    2022-10-20 신규 샘플데이터 개방
    2022-07-12 콘텐츠 최초 등록

    소개

    복지분야 콜센터 상담 데이터 수집을 통해 관련 서비스 모델 활용에 적합한 AI 데이터셋 구축

    구축목적

    복지분야 콜센터 상담 데이터 수집을 통해 관련 서비스 모델 활용에 적합한 AI 데이터셋 구축 및 표준을 마련하여 상담 서비스 품질 제고 및 유사 서비스 확산을 위함
  • ○ 데이터 구축 규모

    • 최종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 3개 복지시설(대학병원, 광역이동지원센터, 정신건강상담센터)에서 총 2945시간의 음성데이터와 그에 해당하는 라벨링 데이터
      > 문장 단위의 음성 2,276,065 건(16KHz, wav) 약 323 GB
      > 각 음성별 라벨링 json파일 2,276,065 건(UTF-8) 약 20 GB

     

    ○ 데이터 분포

    • 구축 데이터 음성 문장 수: 2,276,065 개
    • 연기자 성별 및 연령대 인원 및 비율
    ○ 데이터 구축 규모
    성별 인원(명) 연령대 인원(명)
    남자 여자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76 202 40 89 71 55 23

     

    복지 분야 콜센터 상담-데이터 분포_1_연기자 성별 및 연령대 인원 및 비율

     

    • 복지시설, 상담유형, 상담주제별 음성 시간

    복지 분야 콜센터 상담-데이터 분포_2_복지시설, 상담유형, 상담주제별 음성 시간

  • 저작도구 설명서 및 저작도구 다운로드

    저작도구 설명서 다운로드 저작도구 다운로드
  • AI 모델 상세 설명서 다운로드

    AI 모델 상세 설명서 다운로드 AI 모델 다운로드

    ○ 활용 AI 모델

    • LSTM (Long Short Term Memory)는 기존의 RNN이 출력과 먼 위치에 있는 정보를 기억할 수 없다는 단점을 보완하여 장/단기 기억을 보완한 언어모델
    • 언어모델에서는 순차적으로 등장하는 단일 음절에 대해 조건부 확률을 계산 할 수 있으며, LSTM 모델은 RNN 의 단점인 기울기 소실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gate를 추가한 모델이며, 먼 위치 정보에 비중을 결정할 수 있으면서 동시에 앞쪽 정보를 완전히 잃지 않을 수 있음

    복지 분야 콜센터 상담-활용 AI 모델_1_그림 LSTM의 셀 구조

    <그림 LSTM의 셀 구조>

     

    ○ 음성인식 학습 데이터 구성

    • 학습데이터 샘플은 복지시설 콜상담데이터 2,800시간 음성데이터를 구축하였으며, 광역이동지원센터 930시간, 대학병원 930시간, 정신건강복지센터 940시간을 구축함
    • 학습 및 검증데이터 구축 
        · 전체 데이터 샘플을 훈련(80%), 검증(10%), 평가(10%)의 세 가지 데이터셋으로 나누어 훈련 셋과 검증 셋을 활용하여 데이터 학습모델을 생성하고, 학습이 완료된 모델을 평가 셋에 대해 적용하여 최종 성능 평가(음성인식율)을 측정함
    • 각 데이터셋의클래스 분포가 같도록 샘플링하여 구성함
        · 훈련 데이터셋 : 모델 학습 시 모델의 가중치를 업데이트하기 위해 활용됨
        · 검증 데이터셋 : 모델 학습 시 최적의 학습 횟수를 찾기 위해 활용됨
        · 평가 데이터셋 : 모델의 성능 평가하기 위해 활용됨
  • 데이터 성능 점수

    측정값 (%)
    기준값 (%)

    데이터 성능 지표

    데이터 성능 지표
    번호 측정항목 AI TASK 학습모델 지표명 기준값 점수 측정값 점수
    1 음성인식 Speech Recognition Transformer CER 15 % 7.35 %
    2 음성인식 Speech Recognition Transformer WER 30 % 29.83 %

    ※ 데이터 성능 지표가 여러 개일 경우 각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 지표의 값이 그래프에 표기됩니다.

    ※ AI모델 평가 지표에 따라 측정값의 범위, 판단 기준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 오류율의 경우, 낮을수록 좋은 성능을 내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 설명서 및 활용가이드 다운로드

    데이터 설명서 다운로드 구축활용가이드 다운로드

    ○ 데이터 정보 요약

    • 데이터 이름 : 복지시설 상담데이터
    • 데이터 요약 : 교통약자 이동 지원 상담, 병원 이용 지원 상담, 정신건강복지 지원 상담 등 복지관련 콜센터 상담 데이터
    • 데이터 출처 : 대학병원, 광역이동지원센터, 정신건강복지지원센터 콜센터 상담매뉴얼, 상담사례 참고

     

    ○ 데이터 포맷

    데이터 종류 및 형식
    원천 데이터: wav / 라벨 데이터: JSON

    원시데이터 예시

    복지 분야 콜센터 상담-데이터 포맷_1_원시데이터 예시

    라벨데이터 예시

    복지 분야 콜센터 상담-데이터 포맷_2_라벨데이터 예시

     

    ○ 어노테이션 포맷

    •  라벨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며, 항목별 타입과 필수여부 및 값 범위를 정의함
    ○ 데이터 정보 요약
    구분 항목명 타입 필수여부 설명 범위 비고
    1 inputText Array Y 대본    
      1.1 orgtext string Y 발화내용    
    2 dialogs Array Y 파일경로    
      2.1 AudioPath String Y audio 파일경로    
    3 Info Object Y 상세정보    
      3.1 title String Y 구축기관 콜센터 타이틀    
    3.2 category1 String Y 복지시설    
    3.3 category2 String Y 상담유형    
    3.4 category3 String Y 상담주제    
    3.5 speaker_type String Y 발화자 구분   고객, 상담사
    3.6 speaker_id String Y 발화자 id    
    3.7 speaker_age String Y 발화자 연령    
    3.8 speaker_sex String Y 발화자 성별   남, 여
    3.9 sptime_all String Y 녹음 전체시간    
    3.1 sptime_start String Y 발화 시작시간    
    3.11 sptime_end String Y 발화 종료시간    
    3.12 rec_device String Y 음성녹음 장치    
    3.13 rec_place String Y 음성녹음 장소    

    ※ ‘항목명’, ‘타입’, ‘설명’은 필수 입력 대상이며, ‘필수여부’에 해당하는 항목의 경우, 반드시 ‘Y’로 표기한다.
    ※ 동일한 데이터 셋에 다수 개 스키마를 적용한 경우, 스키마 별로 라벨 구성요소를 작성한다.

     

    ○ 데이터 구성

    •  카테고리별 파일 네이밍룰 및 폴더 분류체계
    복지시설 복지시설 상담유형 상담유형 상담 주제 상담 주제
    코드 코드 코드
    광역이동지원 센터 MOB 상담 1 적용기준 1
    규정문의 2
    고객대응 2 차량요청 1
    예약변경 및 취소 2
    민원 3 예약불만 1
    기사관련 불만 2
    규정불만 3
    이용제한 4
    서비스 개선요청 5
    대학 병원 HOS 진료안내 1 검사 1
    입원 2
    외래 3
    응급 4
    건강검진 5
    병원 이용안내 2 시설안내 1
    입퇴원 2
    증명서 발급 3
    원무상담 4
    장례식장 안내 5
    민원 3 외래 진료 불만 1
    검사 불만 2
    치료 불만 3
    응급실 불만 4
    기타서비스 불만 5
    정신건강 MEN 정신건강 상담 1 조현병 1
    복지 센터 우울증 2
      조울증 3
      불안장애 4
      물질중독 5
      행위중독 6
      치매 7
      기타 8
      자살위기 개입 2 가정불화 1
      경제문제 2
      이성문제 3
      신체 / 정신적 문제 4
      직장문제 5
      외로움 / 고독 6
      학교성적 / 진로 7
      친구 / 동료문제 8
      기타 9

     

    •  파일명 네이밍 예시
    복지 상담 상담 SEQ1 연령 성별 발화자 SEQ2 파일명 예시
    시설 유형 주제
    구분    
    MOB 1 1 1 2 1 A 1 MOB11A210000001001
    HOS 2 2 2 3 2 B 2 HOS22B320000002002
    MEN 2 3 3 4 1 A 3 MEN23A410000003003

     

  • 데이터셋 구축 담당자

    수행기관(주관) : (재)전북테크노파크
    수행기관(주관)
    책임자명 전화번호 대표이메일 담당업무
    임대환 팀장 063-214-9802 dhlim@jbtp.or.kr · 사업 총괄
    수행기관(참여)
    수행기관(참여)
    기관명 담당업무
    ㈜케이엘큐브 · 데이터 설계 및 AI모델 개발
    ㈜타임소프트 · 데이터 수집 및 정제
    ㈜코난테크놀로지 · 데이터 가공
    ㈜에이스솔루션 · 데이터 검수
    데이터 관련 문의처
    데이터 관련 문의처
    담당자명 전화번호 이메일
    임대환 팀장 063-214-9802 dhlim@jbtp.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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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청 및 이용관련 문의는 safezone1@aihub.kr 또는 02-525-7708, 7709로 문의

데이터셋 다운로드 승인이 완료 된 후 API 다운로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PI 다운로드 파일은 분할 압축되어 다운로드 됩니다. 분할 압축 해제를 위해서는 분할 압축 파일들의 병합이 필요하며 리눅스 명령어 사용이 필요합니다.

리눅스 OS 계열에서 다운로드 받으시길 권장하며 윈도우에서 파일 다운로드 시 wsl(리눅스용 윈도우 하위 시스템) 설치가 필요합니다.

※ 파일 병합 리눅스 명령어

find "폴더경로" -name "파일명.zip.part*" -print0 | sort -zt'.' -k2V | xargs -0 cat > "파일명.zip"

- 해당 명령어 실행 시, 실행 경로 위치에 병합 압축 파일이 생성됩니다.

- 병합된 파일 용량이 0일 경우, 제대로 병합이 되지 않은 상태이니 "폴더경로"가 제대로 입력되었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 데이터셋 소개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버튼 클릭하여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