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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승객 승하차 영상 소개

버스 승객 승하차 영상 소개

데이터셋명 버스 승객 승하차 영상
데이터 분야 자율주행 데이터 유형 이미지
구축기관 디텍 데이터 관련 문의처 담당자명 이금석(디텍)
가공기관 한국창직협회 전화번호 031-706-2515
검수기관 (주)에프에스솔루션, 한국창직협회 이메일 stevelee@d-teg.com
구축 데이터량 90만 구축년도 2020년
버전 1.0 최종수정일자 2021.06.30
소개 버스 승차 및 하차 중인 승객을 식별하여 승하차 의도를 분석하기 위한 영상 및 이미지 데이터
주요 키워드 자율주행버스, 승객안전, 마스크검출
저작권 및 이용정책 본 데이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지원하는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으로 구축된 데이터입니다. [데이터 이용정책 상세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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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변경이력
데이터 변경이력
버전 일자 변경내용 비고
1.0 2021.06.30 데이터 최초 개방  
구축 목적
  • 대중교통 버스 내부의 감시 카메라를 활용하여 승객의 승하차 의도를 예측하거나 승객의 안전 등의 연구에 활용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데이터를 구축
활용 분야
  • 자율주행 버스의 승객 승하차 관리, 개문발차 사고 방지, 승객 수 카운팅, 승객의 이상행동 검출, 대중교통 보건 마스크 착용 여부 등
소개
  • 대중교통 버스에 장착된 감시카메라(surveillance camera)를 이용, 실제 운용중인 버스로부터 버스승강장과 앞문, 뒷문을 집중적으로 볼 수 있는 카메라 채널을 선정하여 각 채널별로 승객의 자세와 위치 정보를 획득하고, 실제 승객의 승하차 상태 및 행동 여부, 승객의 마스크 착용 여부 등의 정보를 json파일에 기록한다.

     

버스 승객 승하차 영상 소개 이미지
구축 내용 및 제공 데이터량
  • 버스 승강장 및 버스 내부에 대한 영상 클립 7,000건과 그 탑승객 들의 바운딩 박스, 스켈레톤 포인트 정보, 행동 정의, 승하차 여부, 성별, 마스크 착용 여부
  • 영상 클립으로부터 추출된 프레임 이미지와 그 순간의 버스 gyro 정보 및 가속도 정보를 데이터화
  • 폭력이나 사고 등의 상황에 대한 8방향의 카메라 동시 촬영 영상과 그 행동 상태, 승객 박스와 스켈레톤 정보

     

    구축 내용 및 제공 데이터량 표1
    영상채널 카메라 정의 이미지 클립
    A 버스 정문에서 정류소 방향을 관측하는 카메라 27 만장 2000 개
    B 버스 운전석방향에서 정문을 관측하는 카메라 27 만장 2000 개
    C 버스 중앙에서 후문 주변을 관측하는 카메라 27 만장 2000 개
    구축 내용 및 제공 데이터량 표2
    시나리오 폭행 시나리오 시간 횟수
    S#01 마스크를 제지하는 기사폭행 남성 45s 6 이상
    S#02 이유 없이 핸드백으로 기사 폭행 45s 6 이상
    S#03 기사와 말싸움하던 남성이 핸들을 돌림 45s 6 이상
    S#04 두 명의 승객이 기사 폭행 45s 6 이상
    S#05 1열에 앉은 여성이 기사에게 오물 투척 45s 6 이상
    S#06 운전석 착석 전 기사 폭행 45s 6 이상
    구축 내용 및 제공 데이터량 표3
    시나리오 사고 시나리오 시간 횟수
    S#07 뒷자석에 앉은 여성이 급정거에 버스 통로로 떨어진다. 20s 6 이상
    S#08 여행용가방을 놓친 승객으로 앞좌석 승객이 다친다. 20s 6 이상
    S#09 급출발로 자리에 앉지 못한 승객이 쓰러진다. 20s 6 이상
    S#10 손잡이를 안잡은 승객이 쓰러지며 옆승객도 쓰러진다. 20s 6 이상
    S#11 주행중인 버스를 걷던 할머니가 중심을 잃고 쓰러진다. 20s 6 이상
    S#12 좌석에서 비져나온 승객의 발에 걸려 넘어지는 학생 20s 6 이상
    구축 내용 및 제공 데이터량 표4
    시나리오 사고 시나리오 시간 횟수
    S#13 주간 마스크 승객 승 하차(개인정보 동의) 60s 14
    S#14 야간 마스크 승객 승 하차(개인정보 동의) 60s 14
대표도면
대표도면 이미지

 

필요성
  • 국내 자율주행 버스의 연구는 주행관점에서의 연구 위주로 진행되고 있고 승객 관리에 대한 부분의 연구는 전무한 상태
  • 실제 승객 관리에 대한 부분은 스마트폰 앱과 비컨을 이용한 방법이며 이는 디지털 소외계층의 대중교통 이용배제나 불평등을 야기할 수 있음
  • 실제 자율주행 버스의 기술 도입 순위와 상용화는 늦어지고 있으며 후발 국가들에게 추월당하고 있는 상태
  • 이에 자율주행 버스를 구현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승객의 승하차와 차량 내 이상행동에 대한 데이터셋을 마련하고 국내 연구개발을 지원
데이터 구조
  • 데이터 구성데이터 구성

     

  • 어노테이션 포맷
    어노테이션 포맷 표
    No 항목 내용 타입
    1 info 이미지 메타 데이터 List
    1-1 description 데이터셋 명 String
    1-2 year 데이터셋 공개연도 Interger
    1-3 version 데이터셋 버전 String
    1-4 Img_path 이미지파일 경로 String
    1-5 width 이미지 Width Integer
    1-6 height 이미지 Height Integer
    1-7 G-Sensor 가속도 센서 측정값 Integer
    1-8 Gyro 자이로 센서 측정값 Integer
    2 annotations 이미지 어노테이션 정보 List
    2-1 Id 해당 객체 ID Integer
    2-2 bbox 승객 Bounding Box 정보
    (좌상단 x,y / 우하단 x,y)
    List
    2-3 occluded Bounding box 가림/잘림 정보 Boolean
    2-4 num_keypoints 어노테이션된 Keypoint 수 Integer
    2-5 Keypoints 16개 Keypoint 정보 List
    2-6 action 현재 동작 상태 정보
    (stand, walk, run, sit down, laydown,
    grab handle, kick, punch)
    String
    2-7 age 연령 정보
    (Children, Adult, Elder)
    String
    2-8 disabled 신체 부자유 여부 Boolean
    2-9 mask 마스크 착용여부 Boolean
    2-10 get_on 버스 승차 여부 Boolean
    2-11 get_off 버스 하차 여부 Boolean
수행기관(주관) : 디텍
수행기관(주관)
책임자 전화번호 대표이메일 담당업무
이금석 031-706-2515 stevelee@d-teg.com · 데이터구축 총괄
· 원문데이터 확보 및 제공
· 데이터 정제
수행기관(참여)
수행기관(참여)
기관명 담당업무 기관명 담당업무
㈜에프에스솔루션 · 어노테이션 저작도구 개발
· AI 모델/응용서비스 개발(버스승객 승하차 예측 모델, 마스크 착용 분류 모델)
(사)한국창직협회 · 데이터 가공 및 검수 
· 사회적 일자리 창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