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동작 영상

사람 동작 영상 AI 데이터

Human Motion Video AI Training Dataset

구축목적
  • 스마트폰 및 일반카메라로 입력된 영상속 사람 이미지에 대하여 자세추정을 통한 포즈 정보를 획득하기 위함
  • 사람의 동작인식 관련하여 센서데이터만이 아닌 영상데이터를 통하여 추정하는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를 위한 국내 공개된 데이터셋이 없어 미국 또는 유럽의 일부 해외에 오픈된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어 국내 액터에 의한 데이터 셋 구축
활용분야
  • 스마트시티(독거노인 동작 분석, 학교주변 폭력발생 분석 등), 홈피트니스(요가, 코어운동, 축구 등), 스마트팩토리(흡연동작, 이상행동 분석 등) 등
  • 특히 코로나로 인한 언텍트 산업으로 자세를 분석해주는 의료 및 헬스 분야에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음
사례
  • 증강현실 기반 나를 따라하는 아바타 시범 서비스 개발
  • 환자의 동작을 분석하여 낙상 예방 및 낙상 알림 제품 개발 중
  • 재활치료 환자의 동작을 분석하고 안내해주는 스마트 헬스 미러 개발 중
구축량
  • 50여종의 사람동작영상 20만 클립 및 annotation 데이터셋
    - 영상은 5~10초 길이이며, 기초동작 5만 클립(20종), 의미론적 동작 15만 클립(30종) 으로 구성되어 있음
대표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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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성
  • 센서나 마커 없이 사람의 모션캡쳐를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
  • 스마트시티, 홈피트니스, 스마트팩토리, 자율주행 등 전 산업분야 활용 시도가 높아지는 상황
  • Human Pose Estimation 관련 2D에서 3D로 활발히 연구되고 있으나 국내에 오픈된 데이터가 없음
  • 점차적으로 센서나 마커없는 모션추정 연구 및 서비스 개발에 있어 관련 데이터가 절실히 필요함
구축내용
  • 사람동작에 대하여 50종류의 액션 선별
    - 액션 종류 : 걷기[1], 달리기[2], 앉기[3], 인사(목례+절)[4], 인사(손흔들기)[18], 인사(악수)[19], 포옹[5], 쓰러짐[6], 팔짱끼기[7], 식사동작[8], 점프[9], 계단 오르기[10], 푸쉬업[11], 방향 지시[12], 박수치기[13], 윗몸일으키기[14], 포복[15], 태권도[16], 국군도수체조[17], 요가[20], 댄스(아이돌)[21], 댄스(클럽 외)[22], 댄스(스포츠)[23], 악기연주(기타)[24], 악기연주(전자피아노)[25], 악기연주(드럼)[26], 훌라후프[27], 웨이트트레이닝[28], 홈트레이닝[29], 탁구(서브)[30], 탁구(리시브)[31], 야구(투구)[32], 야구(배팅)[33], 축구(드리블)[34], 축구(슛팅)[35], 골프(스윙)[36], 골프(퍼팅)[37], 배드민턴(서브)[38], 배드민턴(리시브)[39], 줄넘기[40], 음료마시기[41], 핸드폰 조작[42], 통화[43], 물건 운반[44], 담배 피우기[45], 사진 찍기[46], 농구[47], 역도(물건 들어올리기)[48], 펜싱(찌르기)[49], 집안일[50]
  • 5~10초 길이의 사람동작 동영상 20만 클립 촬영 및 편집
  • 20만 클립의 영상으로부터 초당 3프레임의 이미지 획득 및 2D Human Pose Estimation Dataset 구축
  • 이 중 2만 클립에 대하여는 3D annotation data 포함
데이터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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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구축 담당자
수행기관(주관) : ㈜스위트케이

 

 
책임자명 전화번호 대표이메일 담당업무
이준호 031-8091-0000 sweetk_lab@sweetk.co.kr · AI 학습용 데이터 가공
· 시범서비스 “나를 따라하는 증강현실 아바타” 개발
· annotation-tool 개발 / 가공
수행기관(참여)
 
 
기관명 담당업무 기관명 담당업무
서울대학교 · 모델 프로토 타입 개발
· 데이터 검증 및 활용
㈜케이티 · 데이터 검증 및 활용
· 데이터 홍보
㈜모션테크놀로지 · 영상 촬영 및 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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