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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보틱스 # 소셜로봇 # 로봇인공지능 # 행동분석 # 질의응답

소셜로봇 고객응대 데이터

소셜로봇 고객응대 데이터 아이콘 이미지
  • 분야로보틱스
  • 유형 비디오 , 이미지
구축년도 : 2022 갱신년월 : 2023-12 조회수 : 28,487 다운로드 : 329 용량 :
샘플 데이터 ?

샘플데이터는 데이터의 이해를 돕기 위해 별도로 가공하여 제공하는 정보로써 원본 데이터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데이터에 따라서 민감한 정보는 일부 마스킹(*) 처리가 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 내국인만 데이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 데이터 변경이력

    데이터 변경이력
    버전 일자 변경내용 비고
    1.1 2023-12-22 데이터 최종 개방
    1.0 2023-07-31 - 클래스별 분포 데이터 개방(Beta Version)

    데이터 히스토리

    데이터 히스토리
    일자 변경내용 비고
    2023-12-22 산춞울 전체 공개

    소개

    소셜 로봇이 고객의 속성과 상태, 서비스 상황을 이해하고 적절한 서비스 
    행동을 수행하기 위한 인공지능 모델 구축을 위한 데이터 수집

    구축목적

    본 세부과제에서는 소셜로봇이 고객의 속성과 상태, 서비스 상황을 이해하고 적절한 서비스 행동을 수행하기 위한 인공지능 모델을 구축하고자 함
  • 1. 데이터구축 수량
     영상 : 301,435개

     

    2. 데이터 분포
     2-1 고객 성별 분포

    2. 데이터 분포 2-1 고객 성별 분포
    구분 구성비 수량(건)
    남자 40.92% 12.361
    여자 58.90% 177.544
    알 수 없음 0.18% 530
    총 계 100.00% 301.435

     

     2-2 고객 연령 분포

    2. 데이터 분포 2-2 고객 연령 분포
    구분 구성비 수량(건)
    20세 미만 0.31% 924
    20세 이상
    30세 미만
    47.75% 143,944
    30세 이상
    40세 미만
    48.26% 145,483
    40세 이상
    50세 미만
    3.47% 10,455
    50세 이상 0.21% 629
    총 계 100.00% 301,435

     

     2-3 고객 발화의도별 분포

    2. 데이터 분포 2-3 고객 발화의도별 분포
    구분 구성비 수량(건)
    요청 48.43% 145975
    인사 6.38% 19227
    질문 22.21% 66960
    약속 11.60% 34958
    수락 6.27% 18893
    예약 5.12% 15422
    총 계 100.00% 301.435

     

     2-4 로봇 행위별 분포

    2. 데이터 분포 2-4 로봇 행위별 분포
    구분 구성비 수량(건)
    정보접수 41.82% 182400
    정보확인 28.58% 124689
    정보탐색 13.38% 58359
    물건전달 6.63% 28909
    동반주행 9.59% 41848
    총 계 100.00% 436205

     

     2-5 고객 표정별 분포

    2. 데이터 분포 2-5 고객 표정별 분포
    구분 구성비 수량(건)
    기쁨 13.31% 400201
    화남 10.16% 305432
    놀람 6.08% 182676
    무표정 66.73% 2005745
    모름 3.72% 111847
    총 계 100.00% 3005901
  • 저작도구 설명서 및 저작도구 다운로드

    저작도구 설명서 다운로드 저작도구 다운로드
  • AI 모델 상세 설명서 다운로드

    AI 모델 상세 설명서 다운로드 AI 모델 다운로드

    o 학습모델
     • 고객 얼굴 표정 분류 모델 
      - 얼굴 표정 분류 모델은 비디오 및 이미지에서 사람의 감정이 비교적 잘 드러나는 얼굴을 통해 어떤 표정(감정)인지 분류하는 모델이다.
      - 데이터 셋 분할

    o 학습모델• 고객 얼굴 표정 분류 모델 
    구분 학습(Learning) 검증(Validation) 시험(Test)
    데이터 역할 모델 학습 모델 과적합 방지 모델 검증 
    건수 및 비율 58,925 (80%) 7,216 (10%) 7,270 (10%)

     

    고객 얼굴 표정 분류 모델 데이터 사용 단계

    <데이터 사용 단계>

    고객얼굴표정 모델 학습 예시

    <모델 학습 예시>

     

     • 고객 행동 설명문 생성 모델
      - DVC(Dense-Video-Captioning) 분야는 영상에 대한 캡션을 생성하는 Video-Captioning 분야보다 고도화된 분야로, 비디오 내의 행동들에 대한 시간적 위치 및 캡션을 생성한다.

      - 데이터 셋 분할

    o 학습모델• 고객 행동 설명문 생성 모델
    구분 학습(Learning) 검증(Validation) 시험(Test)
    데이터 역할 모델 학습 모델 과적합 방지 모델 검증 
    건수 및 비율 241,400 (80%) 30,018 (10%) 30,018 (10%)

     

    고객 행동 설명문 생성 모델 데이터 사용 단계

    <데이터 사용 단계>

    고객 행동 설명문 생성 모델 학습 예시

    <모델 학습 예시>

     

     • 소셜 로봇 질의 응답 모델
      - 비디오 내의 사람의 행동과 표정, 발언을 입력받아 적절한 답변을 생성 할 수 있는 모델로, 많은 딥러닝 모델들의 기본 구조로 사용되는 Transformer 모델을 선정했다. 
      - 데이터 셋 분할

    o 학습모델• 소셜 로봇 질의 응답 모델 
    구분 학습(Learning) 검증(Validation) 시험(Test)
    데이터 역할 모델 학습 모델 과적합 방지 모델 검증 
    건수 및 비율 241,400 (80%) 30,018 (10%) 30,018 (10%)

     

    소셜 로봇 질의 응답 모델 데이터 사용 단계

    <데이터 사용 단계>

    소셜 로봇 질의 응답 모델 학습 예시

    <모델 학습 예시>

     

    o 활용서비스
     • 소셜 로봇 플랫폼
      - 감성표현을 위한 로봇 얼굴 기술
       · 하드웨어 장치, 아바타, 프로젝션 등 다양한 접근 방법을 기반으로 사용자, 환경 및 상호작용 상황에 따라 풍부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로봇 얼굴의 디자인, 제작 및 제어 기술
      - 유연한 제스처와 자세 표현 기술
       · 고개 움직임, 팔 동작, 몸체 자세 등 상호작용 상황에 적합한 다양한 자세와 동작을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표현 할 수 있는 하드웨어 제작 및 제어 기술 

     

     • 상황인식과 표현
      - 로봇 영상 기반 사용자 행동 인식 기술
       · 사용자의 제스처, 자세, 활동을 인식하는 기술
      - 멀티모달 신호 기반 사용자 감정 인식 기술
       · 영상과 음성 신호를 기반으로 표정, 말투, 음운 등의 정보를 검출하여 사용자의 감정을 인식하는 기술
      - 멀티모달 감정 표현 기술
       · 상황 변화에 따라 감정 상태를 제어하는 로봇 감정 모델과 이를 기반으로 로봇의 다양한 표현 메커니즘을 융합하여 효과적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기술

     

     • 콘텐츠/서비스 통합운영
      - 멀티모달 대화 시나리오 저작 기술
       · 로봇의 멀티모달 표현 기능을 활용하는 대화 기반의 상호작용 시나리오를 효율적으로 저작할 수 있는 언어 체계와 저작 도구
      - 멀티모달 상호작용 실행 엔진 기술
       · 저작된 시나리오를 해석하여 상호작용 상황에 적합한 로봇 행위를 결정하고 실행하는 실행 엔진 기술
      - 멀티모달 인식제어 통합
       · 소셜 로봇의 상호작용 능력을 실현하는데 필요한 다수의 SW 모듈을 대상으로 연동 체계, 처리 흐름, 자원 관리 등을 통합 제어하는 기술
      - IoT 및 클라우드 서비스 연동 기술
       · 로봇 자체 플랫폼뿐 아니라 환경 내 IoT 장치와 클라우드로부터 정보를 획득하여 활용하고 제어함으로써 서비스의 양과 질을 향상하고, 클라우드를 통해 로봇 간의 정보 공유와 협업을 이룩하는 연동 기술

  • 데이터 성능 점수

    측정값 (%)
    기준값 (%)

    데이터 성능 지표

    데이터 성능 지표
    번호 측정항목 AI TASK 학습모델 지표명 기준값 점수 측정값 점수
    1 고객 얼굴 표정 분류 성능 Image Classification EfficientNet-B0 Accuracy 63 % 79.24 %
    2 고객 행동 설명문 생성 성능 Image Generation PDVC BLEU 0.75 0.3895
    3 소셜 로봇 질의 응답 성능 Question Answering Transformer BLEU 0.5 0.8842

    ※ 데이터 성능 지표가 여러 개일 경우 각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 지표의 값이 그래프에 표기됩니다.

    ※ AI모델 평가 지표에 따라 측정값의 범위, 판단 기준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 오류율의 경우, 낮을수록 좋은 성능을 내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 설명서 및 활용가이드 다운로드

    데이터 설명서 다운로드 구축활용가이드 다운로드

    1. 데이터 설명

    1. 데이터 설명
    구분 분류 설명
    원천데이터 카테고리 1. 식당/카페 : 
    ① 입장 및 이용안내 
    ② 자리안내 
    ③ 메뉴추천 
    ④ 메뉴주문 
    ⑤ 식음료 서빙 
    ⑥ 결제 및 할인/포인트 적립안내
    2. 전시관 : 
    ① 티켓구매 
    ② 티켓확인 및 입장안내 
    ③ 위치안내 
    ④ 분실물 안내 
    ⑤ 이벤트 및 행사안내 
    ⑥ 부대시설 안내
    3. 공공기관 :
    ① 입장 및 민원서비스 이용안내 
    ② 민원별 번호표 발급 및 창구번호 안내 
    ③ 준비서류 확인 
    ④ 민원신청서 작성안내 
    ⑤ 민원 신청서 용어 질문 
    ⑥ 관내 복지/지원금 정보 질문
    4. 쇼핑활동 : 
    ① 입장 및 소개 
    ② 가이드 필요 유무 질문 
    ③ 이벤트 상품 정보안내 
    ④ 세일 정보안내 
    ⑤ 재고 현황 안내 
    ⑥ 피팅룸 안내
    ⑦ 수선 및 배송 서비스 안내 
    ⑧ 결제 및 주차등록 안내
    5. 건강/의료 :
    ① 진료접수 안내 
    ② 증상 상담 
    ③ 대기실 및 진료실 위치안내
    ④ 약국 위치 문의 
    ⑤ 수납 방법 안내 
    ⑥ 증빙서류 발급 
    ⑦ 다음 진료일 예약
    영상시간 15초
    파일명 도메인번호_촬영회차_상황번호_촬영날자_sound.파일명
    RS0001_01_R01_1104_sound.mp4
    라벨링데이터 카테고리 원천데이터와 동일
    json 파일 RS0001_01_R01_1104_sound.json
    (원천데이터 1개에 대한 json 구성)

     

    2. 라벨링 데이터 어노테이션 포맷

    2. 라벨링 데이터 어노테이션 포맷
    No 항목 타입 필수여부 비고
      한글명 영문명      
      video video object Y  
    1 비디오 파일명 video_id string Y  
    2 비디오 총 프레임 개수 video_frames number Y  
    3 초당 프레임 개수  video_fps number Y  
    4 동영상 전체 길이 video_duration number Y  
    5 동영상 넓이  video_width   Y  
    6 동영상 높이 video_height   Y  
    7 비디오 파일 이름 및 위치 video_file_name   Y  
    8 비디오 생성 시기  date_captured   Y  
    9 비디오 촬영 장소 location   Y  
    10 고객 성별 client_gender   Y  
    11 고객 나이  client_age   Y  
    12 고객 악세서리 client_accessory   Y  
    13 고객 외형  client_appearance   Y  
    14 고객 인원 수  client_number   Y  
    15 데이터 전체 정보  interactions   Y  
    15-1 고객 발화 및 행동 전체 정보 human_event   Y  
    15-1-1 고객 발화 및 행동 시점 중 최소값 start   Y  
    15-1-2 고객 발화 및 행동 시점 중 최대값 end   Y  
    15-1-3 고객 행동 클래스 정보 actions   Y  
    15-1-3-1 고객 행동 클래스 분류  action_class   Y  
    15-1-3-2 고객 행동 설명문  action_discription string Y  
    15-1-3-3 고객 행동 시작 시점 action_start   Y  
    15-1-3-4 고객 행동 종료 시점  action_end   Y  
    15-1-4 고객 발화 클래스 정보  utterances   Y  
    15-1-4-1 고객 발화 의도 클래스 분류  utterance_intend   Y  
    15-1-4-2 고객 발화 내용  utterance_cap   Y  
    15-1-4-3 고객 발화 시작 시점 utterance_start   Y  
    15-1-4-4 고객 발화 종료 시점  utterance_end   Y  
    15-2 바운딩 박스 전체 정보 faces     전체 영상 중 얼굴표정 라벨링 작업은 일부에 해당함. 바운딩 박스 작업에 해당하지 않은 데이터는 faces 값 값을 갖지 않음 
    15-2-1 프레임 추출 시점 time      
    15-2-2 고객 바운딩박스 좌표 face_bbox      
    15-2-3 고객 표정 클래스 분류 face_class      
    15-3 로봇 발화 전체 정보 robot_response   Y  
    15-3-1 로봇 발화 내용  answer   Y  
    15-3-2 로봇 발화 시작 시점 start   Y  
    15-3-3 로봇 발화 종료 시점  end   Y  
    15-3-4 로봇 행동 클래스 분류  action_class   Y  

     

    3. 라벨링 데이터 실제 예시 
    {
      "video": {
        "video_id": "ES001_10_E07_1027_color",
        "video_frames": 419,
        "video_fps": 30.0,
        "video_duration": 14.0,
        "video_width": 1280,
        "video_height": 720,
        "video_file_name": "02.전시관/07.티켓구매/mp4/ES001_10_E07_1027",
        "date_captured": "2022-10-27",
        "location": "방그레",
        "client_gender": 2,
        "client_age": 33,
        "client_accessory": "['모자', '목걸이']",
        "client_appearance": "[1, 6, 10]",
        "client_number": 1,
        "interactions": [
          {
            "human_event": {
              "start": "00:02.4000",
              "end": "00:06.7700",
              "actions": [
                {
                  "action_class": "[1]",
                  "action_start": "00:02.4000",
                  "action_end": "00:06.7700"
                }
              ],
              "utterances": [
                {
                  "utterance_intend": "[1]",
                  "utterance_cap": "요 앞에서 보니까 KT 쓰면 50% 할인된다는데, 여기서 핸드폰 보여드리면 돼요?",
                  "utterance_start": "00:02.4000",
                  "utterance_end": "00:06.7700"
                }
              ]
            },
            "faces": [
              {
                "face_bbox": null,
                "face_class": null
              }
            ],
            "robot_response": [
              {
                "answer": "휴대폰의 KT 멤버십 어플에서 팸플릿의 안내에 따라 선예매 후 저희에게 보여주시면 이용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
                "start": "00:07.1000",
                "end": "00:13.7100",
                "action_class": "[1]"
              }
            ]
          }
        ]
      }
    }

  • 데이터셋 구축 담당자

    수행기관(주관) : 스파크엑스
    수행기관(주관)
    책임자명 전화번호 대표이메일 담당업무
    최지민 jm.choi@teamsparkx.com 품질관리실무자
    수행기관(참여)
    수행기관(참여)
    기관명 담당업무
    국민대 데이터 품질관리
    브릭메이트 데이터 가공
    서랩 데이터 수집
    코테크시스템 AI 모델 개발
    데이터 관련 문의처
    데이터 관련 문의처
    담당자명 전화번호 이메일
    최지민 jm.choi@teamsparkx.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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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분석모델반출신청자
  • 1.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심의 결과 통지서 [IRB 알아보기] [공용IRB 심의신청 가이드라인]
    2.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승인된 연구계획서
    3. 신청자 소속 증빙 서류 (재직증명서, 재학증명서, 근로계약서 등 택1)
    4. 안심존 이용 신청서 [다운로드]
    5. 보안서약서 [다운로드]
    ※ 상기 신청서 및 첨부 서류를 완비한 후 신청을 진행하셔야 정상적으로 절차가 이루어집니다.

  • 신청 및 이용관련 문의는 safezone1@aihub.kr 또는 02-525-7708, 7709로 문의

데이터셋 다운로드 승인이 완료 된 후 API 다운로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PI 다운로드 파일은 분할 압축되어 다운로드 됩니다. 분할 압축 해제를 위해서는 분할 압축 파일들의 병합이 필요하며 리눅스 명령어 사용이 필요합니다.

리눅스 OS 계열에서 다운로드 받으시길 권장하며 윈도우에서 파일 다운로드 시 wsl(리눅스용 윈도우 하위 시스템) 설치가 필요합니다.

※ 파일 병합 리눅스 명령어

find "폴더경로" -name "파일명.zip.part*" -print0 | sort -zt'.' -k2V | xargs -0 cat > "파일명.zip"

- 해당 명령어 실행 시, 실행 경로 위치에 병합 압축 파일이 생성됩니다.

- 병합된 파일 용량이 0일 경우, 제대로 병합이 되지 않은 상태이니 "폴더경로"가 제대로 입력되었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 데이터셋 소개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버튼 클릭하여 승인이 필요합니다.

오프라인 데이터 이용 안내

본 데이터는 K-ICT 빅데이터센터에서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ICT 빅데이터센터는 데이터 안심구역으로 지정되어
다양한 데이터(미개방 데이터 포함)를 분석할 수 있는 오프라인 분석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안심구역 이용절차 및 신청은 K-ICT빅데이터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