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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변경이력
데이터 변경이력 버전 일자 변경내용 비고 1.1 2023-12-22 데이터 최종 개방 1.0 2023-07-31 - 클래스별 분포 데이터 개방(Beta Version) 데이터 히스토리
데이터 히스토리 일자 변경내용 비고 2023-12-22 산춞울 전체 공개 소개
소셜 로봇이 고객의 속성과 상태, 서비스 상황을 이해하고 적절한 서비스 행동을 수행하기 위한 인공지능 모델 구축을 위한 데이터 수집
구축목적
본 세부과제에서는 소셜로봇이 고객의 속성과 상태, 서비스 상황을 이해하고 적절한 서비스 행동을 수행하기 위한 인공지능 모델을 구축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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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데이터 구조표 데이터 영역 로보틱스 데이터 유형 비디오 , 이미지 데이터 형식 mp4, png 데이터 출처 자체 수집 라벨링 유형 바운딩박스(이미지), 키포인트(이미지), 고객행동설명문(자연어) 라벨링 형식 json, csv 데이터 활용 서비스 소셜로봇 서비스, 소셜로봇 상황인식과 표현 서비스 데이터 구축년도/
데이터 구축량2022년/mp4 : 301,435개, json : 301,435개 -
1. 데이터구축 수량
영상 : 301,435개2. 데이터 분포
2-1 고객 성별 분포2. 데이터 분포 2-1 고객 성별 분포 구분 구성비 수량(건) 남자 40.92% 12.361 여자 58.90% 177.544 알 수 없음 0.18% 530 총 계 100.00% 301.435 2-2 고객 연령 분포
2. 데이터 분포 2-2 고객 연령 분포 구분 구성비 수량(건) 20세 미만 0.31% 924 20세 이상
30세 미만47.75% 143,944 30세 이상
40세 미만48.26% 145,483 40세 이상
50세 미만3.47% 10,455 50세 이상 0.21% 629 총 계 100.00% 301,435 2-3 고객 발화의도별 분포
2. 데이터 분포 2-3 고객 발화의도별 분포 구분 구성비 수량(건) 요청 48.43% 145975 인사 6.38% 19227 질문 22.21% 66960 약속 11.60% 34958 수락 6.27% 18893 예약 5.12% 15422 총 계 100.00% 301.435 2-4 로봇 행위별 분포
2. 데이터 분포 2-4 로봇 행위별 분포 구분 구성비 수량(건) 정보접수 41.82% 182400 정보확인 28.58% 124689 정보탐색 13.38% 58359 물건전달 6.63% 28909 동반주행 9.59% 41848 총 계 100.00% 436205 2-5 고객 표정별 분포
2. 데이터 분포 2-5 고객 표정별 분포 구분 구성비 수량(건) 기쁨 13.31% 400201 화남 10.16% 305432 놀람 6.08% 182676 무표정 66.73% 2005745 모름 3.72% 111847 총 계 100.00% 30059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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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모델 상세 설명서 다운로드
AI 모델 상세 설명서 다운로드 AI 모델 다운로드o 학습모델
• 고객 얼굴 표정 분류 모델
- 얼굴 표정 분류 모델은 비디오 및 이미지에서 사람의 감정이 비교적 잘 드러나는 얼굴을 통해 어떤 표정(감정)인지 분류하는 모델이다.
- 데이터 셋 분할o 학습모델• 고객 얼굴 표정 분류 모델 구분 학습(Learning) 검증(Validation) 시험(Test) 데이터 역할 모델 학습 모델 과적합 방지 모델 검증 건수 및 비율 58,925 (80%) 7,216 (10%) 7,270 (10%) <데이터 사용 단계>
<모델 학습 예시>
• 고객 행동 설명문 생성 모델
- DVC(Dense-Video-Captioning) 분야는 영상에 대한 캡션을 생성하는 Video-Captioning 분야보다 고도화된 분야로, 비디오 내의 행동들에 대한 시간적 위치 및 캡션을 생성한다.- 데이터 셋 분할
o 학습모델• 고객 행동 설명문 생성 모델 구분 학습(Learning) 검증(Validation) 시험(Test) 데이터 역할 모델 학습 모델 과적합 방지 모델 검증 건수 및 비율 241,400 (80%) 30,018 (10%) 30,018 (10%) <데이터 사용 단계>
<모델 학습 예시>
• 소셜 로봇 질의 응답 모델
- 비디오 내의 사람의 행동과 표정, 발언을 입력받아 적절한 답변을 생성 할 수 있는 모델로, 많은 딥러닝 모델들의 기본 구조로 사용되는 Transformer 모델을 선정했다.
- 데이터 셋 분할o 학습모델• 소셜 로봇 질의 응답 모델 구분 학습(Learning) 검증(Validation) 시험(Test) 데이터 역할 모델 학습 모델 과적합 방지 모델 검증 건수 및 비율 241,400 (80%) 30,018 (10%) 30,018 (10%) <데이터 사용 단계>
<모델 학습 예시>
o 활용서비스
• 소셜 로봇 플랫폼
- 감성표현을 위한 로봇 얼굴 기술
· 하드웨어 장치, 아바타, 프로젝션 등 다양한 접근 방법을 기반으로 사용자, 환경 및 상호작용 상황에 따라 풍부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로봇 얼굴의 디자인, 제작 및 제어 기술
- 유연한 제스처와 자세 표현 기술
· 고개 움직임, 팔 동작, 몸체 자세 등 상호작용 상황에 적합한 다양한 자세와 동작을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표현 할 수 있는 하드웨어 제작 및 제어 기술• 상황인식과 표현
- 로봇 영상 기반 사용자 행동 인식 기술
· 사용자의 제스처, 자세, 활동을 인식하는 기술
- 멀티모달 신호 기반 사용자 감정 인식 기술
· 영상과 음성 신호를 기반으로 표정, 말투, 음운 등의 정보를 검출하여 사용자의 감정을 인식하는 기술
- 멀티모달 감정 표현 기술
· 상황 변화에 따라 감정 상태를 제어하는 로봇 감정 모델과 이를 기반으로 로봇의 다양한 표현 메커니즘을 융합하여 효과적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기술• 콘텐츠/서비스 통합운영
- 멀티모달 대화 시나리오 저작 기술
· 로봇의 멀티모달 표현 기능을 활용하는 대화 기반의 상호작용 시나리오를 효율적으로 저작할 수 있는 언어 체계와 저작 도구
- 멀티모달 상호작용 실행 엔진 기술
· 저작된 시나리오를 해석하여 상호작용 상황에 적합한 로봇 행위를 결정하고 실행하는 실행 엔진 기술
- 멀티모달 인식제어 통합
· 소셜 로봇의 상호작용 능력을 실현하는데 필요한 다수의 SW 모듈을 대상으로 연동 체계, 처리 흐름, 자원 관리 등을 통합 제어하는 기술
- IoT 및 클라우드 서비스 연동 기술
· 로봇 자체 플랫폼뿐 아니라 환경 내 IoT 장치와 클라우드로부터 정보를 획득하여 활용하고 제어함으로써 서비스의 양과 질을 향상하고, 클라우드를 통해 로봇 간의 정보 공유와 협업을 이룩하는 연동 기술 -
데이터 성능 점수
측정값 (%)기준값 (%)데이터 성능 지표
데이터 성능 지표 번호 측정항목 AI TASK 학습모델 지표명 기준값 점수 측정값 점수 1 고객 얼굴 표정 분류 성능 Image Classification EfficientNet-B0 Accuracy 63 % 79.24 % 2 고객 행동 설명문 생성 성능 Image Generation PDVC BLEU 0.75 점 0.3895 점 3 소셜 로봇 질의 응답 성능 Question Answering Transformer BLEU 0.5 점 0.8842 점
※ 데이터 성능 지표가 여러 개일 경우 각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 지표의 값이 그래프에 표기됩니다.
※ AI모델 평가 지표에 따라 측정값의 범위, 판단 기준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 오류율의 경우, 낮을수록 좋은 성능을 내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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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서 및 활용가이드 다운로드
데이터 설명서 다운로드 구축활용가이드 다운로드1. 데이터 설명
1. 데이터 설명 구분 분류 설명 원천데이터 카테고리 1. 식당/카페 : ① 입장 및 이용안내 ② 자리안내 ③ 메뉴추천 ④ 메뉴주문 ⑤ 식음료 서빙 ⑥ 결제 및 할인/포인트 적립안내 2. 전시관 : ① 티켓구매 ② 티켓확인 및 입장안내 ③ 위치안내 ④ 분실물 안내 ⑤ 이벤트 및 행사안내 ⑥ 부대시설 안내 3. 공공기관 : ① 입장 및 민원서비스 이용안내 ② 민원별 번호표 발급 및 창구번호 안내 ③ 준비서류 확인 ④ 민원신청서 작성안내 ⑤ 민원 신청서 용어 질문 ⑥ 관내 복지/지원금 정보 질문 4. 쇼핑활동 : ① 입장 및 소개 ② 가이드 필요 유무 질문 ③ 이벤트 상품 정보안내 ④ 세일 정보안내 ⑤ 재고 현황 안내 ⑥ 피팅룸 안내 ⑦ 수선 및 배송 서비스 안내 ⑧ 결제 및 주차등록 안내 5. 건강/의료 : ① 진료접수 안내 ② 증상 상담 ③ 대기실 및 진료실 위치안내 ④ 약국 위치 문의 ⑤ 수납 방법 안내 ⑥ 증빙서류 발급 ⑦ 다음 진료일 예약 영상시간 15초 파일명 도메인번호_촬영회차_상황번호_촬영날자_sound.파일명 RS0001_01_R01_1104_sound.mp4 라벨링데이터 카테고리 원천데이터와 동일 json 파일 RS0001_01_R01_1104_sound.json (원천데이터 1개에 대한 json 구성) 2. 라벨링 데이터 어노테이션 포맷
2. 라벨링 데이터 어노테이션 포맷 No 항목 타입 필수여부 비고 한글명 영문명 video video object Y 1 비디오 파일명 video_id string Y 2 비디오 총 프레임 개수 video_frames number Y 3 초당 프레임 개수 video_fps number Y 4 동영상 전체 길이 video_duration number Y 5 동영상 넓이 video_width Y 6 동영상 높이 video_height Y 7 비디오 파일 이름 및 위치 video_file_name Y 8 비디오 생성 시기 date_captured Y 9 비디오 촬영 장소 location Y 10 고객 성별 client_gender Y 11 고객 나이 client_age Y 12 고객 악세서리 client_accessory Y 13 고객 외형 client_appearance Y 14 고객 인원 수 client_number Y 15 데이터 전체 정보 interactions Y 15-1 고객 발화 및 행동 전체 정보 human_event Y 15-1-1 고객 발화 및 행동 시점 중 최소값 start Y 15-1-2 고객 발화 및 행동 시점 중 최대값 end Y 15-1-3 고객 행동 클래스 정보 actions Y 15-1-3-1 고객 행동 클래스 분류 action_class Y 15-1-3-2 고객 행동 설명문 action_discription string Y 15-1-3-3 고객 행동 시작 시점 action_start Y 15-1-3-4 고객 행동 종료 시점 action_end Y 15-1-4 고객 발화 클래스 정보 utterances Y 15-1-4-1 고객 발화 의도 클래스 분류 utterance_intend Y 15-1-4-2 고객 발화 내용 utterance_cap Y 15-1-4-3 고객 발화 시작 시점 utterance_start Y 15-1-4-4 고객 발화 종료 시점 utterance_end Y 15-2 바운딩 박스 전체 정보 faces 전체 영상 중 얼굴표정 라벨링 작업은 일부에 해당함. 바운딩 박스 작업에 해당하지 않은 데이터는 faces 값 값을 갖지 않음 15-2-1 프레임 추출 시점 time 15-2-2 고객 바운딩박스 좌표 face_bbox 15-2-3 고객 표정 클래스 분류 face_class 15-3 로봇 발화 전체 정보 robot_response Y 15-3-1 로봇 발화 내용 answer Y 15-3-2 로봇 발화 시작 시점 start Y 15-3-3 로봇 발화 종료 시점 end Y 15-3-4 로봇 행동 클래스 분류 action_class Y 3. 라벨링 데이터 실제 예시
{
"video": {
"video_id": "ES001_10_E07_1027_color",
"video_frames": 419,
"video_fps": 30.0,
"video_duration": 14.0,
"video_width": 1280,
"video_height": 720,
"video_file_name": "02.전시관/07.티켓구매/mp4/ES001_10_E07_1027",
"date_captured": "2022-10-27",
"location": "방그레",
"client_gender":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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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action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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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d": "00:06.7700",
"action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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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tion_start": "00:02.4000",
"action_end": "00:06.7700"
}
],
"utteranc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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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tterance_intend": "[1]",
"utterance_cap": "요 앞에서 보니까 KT 쓰면 50% 할인된다는데, 여기서 핸드폰 보여드리면 돼요?",
"utterance_start": "00:02.4000",
"utterance_end": "00:06.7700"
}
]
},
"faces": [
{
"face_bbox": null,
"face_class": nul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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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bot_response": [
{
"answer": "휴대폰의 KT 멤버십 어플에서 팸플릿의 안내에 따라 선예매 후 저희에게 보여주시면 이용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
"start": "00:07.1000",
"end": "00:13.7100",
"action_class": "[1]"
}
]
}
]
}
} -
데이터셋 구축 담당자
수행기관(주관) : 스파크엑스
수행기관(주관) 책임자명 전화번호 대표이메일 담당업무 최지민 jm.choi@teamsparkx.com 품질관리실무자 수행기관(참여)
수행기관(참여) 기관명 담당업무 국민대 데이터 품질관리 브릭메이트 데이터 가공 서랩 데이터 수집 코테크시스템 AI 모델 개발 데이터 관련 문의처
데이터 관련 문의처 담당자명 전화번호 이메일 최지민 jm.choi@teamsparkx.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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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과 물리적으로 분리된 온라인·오프라인 공간으로 의료 데이터를 포함하여 보안 조치가 요구되는 데이터를 다운로드 없이 접근하고 분석 가능
* 온라인 안심존 : 보안이 보장된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집, 연구실, 사무실 등 어디서나 접속하여 데이터에 접근하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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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허브 접속
신청자 - 안심존
사용신청신청자신청서류 제출* - 심사구축기관
- 승인구축기관
- 데이터 분석 활용신청자
- 분석모델반출신청자
- AI 허브 접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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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심의 결과 통지서 [IRB 알아보기] [공용IRB 심의신청 가이드라인]
2.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승인된 연구계획서
3. 신청자 소속 증빙 서류 (재직증명서, 재학증명서, 근로계약서 등 택1)
4. 안심존 이용 신청서 [다운로드]
5. 보안서약서 [다운로드]
※ 상기 신청서 및 첨부 서류를 완비한 후 신청을 진행하셔야 정상적으로 절차가 이루어집니다. -
신청 및 이용관련 문의는 safezone1@aihub.kr 또는 02-525-7708, 7709로 문의
데이터셋 다운로드 승인이 완료 된 후 API 다운로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PI 다운로드 파일은 분할 압축되어 다운로드 됩니다. 분할 압축 해제를 위해서는 분할 압축 파일들의 병합이 필요하며 리눅스 명령어 사용이 필요합니다.
리눅스 OS 계열에서 다운로드 받으시길 권장하며 윈도우에서 파일 다운로드 시 wsl(리눅스용 윈도우 하위 시스템) 설치가 필요합니다.
※ 파일 병합 리눅스 명령어
find "폴더경로" -name "파일명.zip.part*" -print0 | sort -zt'.' -k2V | xargs -0 cat > "파일명.zip"
- 해당 명령어 실행 시, 실행 경로 위치에 병합 압축 파일이 생성됩니다.
- 병합된 파일 용량이 0일 경우, 제대로 병합이 되지 않은 상태이니 "폴더경로"가 제대로 입력되었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 데이터셋 소개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버튼 클릭하여 승인이 필요합니다.
오프라인 데이터 이용 안내
본 데이터는 K-ICT 빅데이터센터에서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데이터(미개방 데이터 포함)를 분석할 수 있는 오프라인 분석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안심구역 이용절차 및 신청은 K-ICT빅데이터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