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Hub
포티투마루 / 딥러닝 기반 질의응답(QA) 서비스
첨부파일
없음
등록일
2019.12.18
조회수
1,572

소재지 : 서울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25, 6,8

대표자 : 김동환 (홈페이지 URL https://www.42maru.ai )

조직원수 : 41

설립연도 : 2015

대표연락처 : 02-6952-9201

 

 

 

AI서비스 개발 목표는?

포티투마루는 딥러닝 기반의 지능형 질의응답(QA) 서비스 기술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해당분야의 독보적인 기술력 확보를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무슨 문제가 있었는지?

인공지능 기술의 적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학습데이터이며, AI허브의 데이터를 활용해 질의응답(QA) 서비스의 시제품을 개발하였습니다.

 

어떤 AI허브 데이터를 활용?

AI Hub에 공개되어 있는 일반상식 AI 데이터를 활용하고, 데이터 구성 원리, 구축된 학습데이터 형태 등을 참고하여 동사의 딥러닝 기반의 지능형 질의응답(QA) 서비스 구축에 전방위적으로 활용하였습니다.

 

AI서비스 개발을 위한 활용 방법은?

(일반상식 지식베이스) 한글 위키피디어 기반의 트리플 형태 데이터를 활용하여 시맨틱 트리플 데이터 기반의 지식베이스를 동사의 지식 QA 서비스에 활용하였습니다.

(WIKI 본문에 대한 질문-답 쌍) 구축된 일반상식 AI 데이터 중, 관련 정보를 동사의 기계독해(MRC, Machine Reading Comprehension) 모델의 학습데이터로 활용하였습니다.

(무형대용어 복원, 상호참조 복원) 데이터 구축 형태 및 원리를 참고하여 딥러닝 기반 NLU(Natural Language Understanding), 질의 확장(Paraphrasing) 등의 기술 개발에 참고하였습니다.

 

어떤 성과를 나타내었나?

1

(KT 기가지니 딥러닝 기반 질의응답 서비스) 20187KT 기가지니 시리즈에 동사의 딥러닝 기반 지능형 질의응답(QA) 서비스를 활용하여 한글 위키피디어 기반으로 딥러닝 기반 지능형 질의응답(QA) 서비스를 구축 및 상용화하였으며, 동년 12월에는 사용자 니즈가 높은 나무위키 콘텐츠를 추가로 탑재하였습니다.

   

2

(LGU+ 스마트 키즈워치 딥러닝 기반 질의응답 서비스) 2018LG U+ 키즈워치에 동사의 딥러닝 기반 지능형 질의응답(QA) 서비스를 탑재하여 세계유산, 공룡,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 키즈워치의 주 사용자인 어린이들의 수요가 높은 콘텐츠를 AI Hub에 공개되어 있는 일반상식 AI 데이터 형식을 참고하여 자체 구축, 기 탑재된 딥러닝 기반 지능형 질의응답(QA) 서비스에 추가 적용하였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발전시킬 계획?

포티투마루는 딥러닝 기반 질의응답(QA) 서비스의 사용 확대를 위해 다양한 형태의 학습데이터를 구축하여 활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문서데이터에 해당 기술을 적용하여 사업 영역을 확대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