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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등록일
- 2019.12.18
- 조회수
- 1,572
‧ 소재지 : 서울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25, 6,8층
‧ 대표자 : 김동환 (홈페이지 URL https://www.42maru.ai )
‧ 조직원수 : 41명
‧ 설립연도 : 2015년
‧ 대표연락처 : 02-6952-9201
□ AI서비스 개발 목표는?
㈜포티투마루는 딥러닝 기반의 지능형 질의응답(QA) 서비스 기술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해당분야의 독보적인 기술력 확보를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무슨 문제가 있었는지?
인공지능 기술의 적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학습데이터이며, AI허브의 데이터를 활용해 질의응답(QA) 서비스의 시제품을 개발하였습니다.
□ 어떤 AI허브 데이터를 활용?
AI Hub에 공개되어 있는 일반상식 AI 데이터를 활용하고, 데이터 구성 원리, 구축된 학습데이터 형태 등을 참고하여 동사의 딥러닝 기반의 지능형 질의응답(QA) 서비스 구축에 전방위적으로 활용하였습니다.
□ AI서비스 개발을 위한 활용 방법은?
(일반상식 지식베이스) 한글 위키피디어 기반의 트리플 형태 데이터를 활용하여 시맨틱 트리플 데이터 기반의 지식베이스를 동사의 지식 QA 서비스에 활용하였습니다.
(WIKI 본문에 대한 질문-답 쌍) 구축된 일반상식 AI 데이터 중, 관련 정보를 동사의 기계독해(MRC, Machine Reading Comprehension) 모델의 학습데이터로 활용하였습니다.
(무형대용어 복원, 상호참조 복원) 데이터 구축 형태 및 원리를 참고하여 딥러닝 기반 NLU(Natural Language Understanding), 질의 확장(Paraphrasing) 등의 기술 개발에 참고하였습니다.
□ 어떤 성과를 나타내었나?

(KT 기가지니 向 딥러닝 기반 질의응답 서비스) 2018년 7월 KT 기가지니 시리즈에 동사의 딥러닝 기반 지능형 질의응답(QA) 서비스를 활용하여 한글 위키피디어 기반으로 딥러닝 기반 지능형 질의응답(QA) 서비스를 구축 및 상용화하였으며, 동년 12월에는 사용자 니즈가 높은 나무위키 콘텐츠를 추가로 탑재하였습니다.

(LGU+ 스마트 키즈워치 向 딥러닝 기반 질의응답 서비스) 2018년 LG U+ 키즈워치에 동사의 딥러닝 기반 지능형 질의응답(QA) 서비스를 탑재하여 세계유산, 공룡,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 키즈워치의 주 사용자인 어린이들의 수요가 높은 콘텐츠를 AI Hub에 공개되어 있는 일반상식 AI 데이터 형식을 참고하여 자체 구축, 기 탑재된 딥러닝 기반 지능형 질의응답(QA) 서비스에 추가 적용하였습니다.
□ 앞으로 어떻게 발전시킬 계획?
㈜포티투마루는 딥러닝 기반 질의응답(QA) 서비스의 사용 확대를 위해 다양한 형태의 학습데이터를 구축하여 활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문서데이터에 해당 기술을 적용하여 사업 영역을 확대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