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FAQ

 

1. AI 허브의 데이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AI 허브 회원가입을 완료해 주시기 바랍니다. 

 

2. AI 허브 서비스에 로그인 하신 뒤, 이용하고자 하는 데이터 소개 페이지의 [다운로드] 탭 - [데이터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데이터 사용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휴대폰 인증이 완료된 회원
[데이터 사용 신청] 팝업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서 신청하면 자동 승인 처리되어 곧바로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게 됩니다.

 

(2)휴대폰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회원
먼저 휴대폰 인증 절차를 완료해 주셔야 합니다. 
[데이터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마이페이지] 로 이동하여 휴대폰 인증 절차를 진행하게 됩니다. 
휴대폰 인증 완료 후 이용하고자 하는 데이터 페이지의 다운로드 탭 - [데이터 신청] 버튼을 클릭하셔서 신청절차를 완료해 주십시오. 
신청완료와 동시에 자동으로 승인되어 즉시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됩니다.  

 

(3)휴대폰 인증이 불가능한 회원
휴대폰 인증이 불가능한 회원은 별도의 신청, 심사 과정을 통해 데이터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데이터 사용 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은 후 내용을 작성하여 aihub@aihub.kr 로 제출해 주시면 검토 후 결과를 알려 드립니다.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사용신청서 다운로드 하기]

※ 안심존 데이터와 공간정보 포함 데이터, 한국인 안면 이미지 데이터는 별도의 신청, 심사 과정을 거쳐 제공됩니다. 

AI 허브에서 제공되는 AI 데이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의 「지능정보산업 인프라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구축된 개방 데이터와 외부 기관에서 구축되어 AI 허브를 통해 제공되고 있는 외부 데이터로 구분됩니다. 
 

데이터 이용자는 [데이터 신청하기] 절차에서 고지된 데이터 사용 동의서 내용에 동의해야만 데이터 이용이 가능합니다.    


각각의 데이터 이용정책은 홈페이지 내 데이터 이용정책(https://aihub.or.kr/intro/policy) 페이지에 소개된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외부 데이터는 해당 기관의 이용정책과 다운로드 절차에 따라야 하며, AI 허브와 관련이 없음을 알려 드립니다. 


※ 안심존 데이터와 공간정보 포함 데이터, 한국인 안면 이미지 데이터는 별도의 신청, 심사과정을 거쳐 제공됩니다. 

음성 데이터의 경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화자 정보를 공개하고 있지 않으며, 별도로 숫자로 라벨링 한 정보 또한 음성 합성기술 등을 통하여 악용될 소지가 있기 때문에 공개되지 않습니다.

안면이미지(K-Face) 데이터는 연구기관(KIST)에서 별도로 승인이 되어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다운로드 페이지의 '신청하러 바로가기' 버튼을 통해 연결되는 웹사이트에 가입 후 신청을 하셔야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현재 AI 허브에 공개되는 데이터는 범용적으로 이용 가능성이 높은 데이터를 구축하여 공개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신청에 의한 별개 데이터를 구축하고 있지는 않으나, [게시판] - [AI 학습용 데이터 제안] - [신규 데이터 제안] 탭에 의견을 남겨 주시면 향후 데이터 구축사업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1. AI 컴퓨팅은 신청기간에 맞춰 이용신청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2021년 신청접수는 1월에 마감이 되었으나,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3월 8일부터 추가 신청자를 받고 있습니다.

  1. AI 바우처 공급업체의 정보를 수정을 원하실 경우 ai-voucher@nipa.kr 로 메일을 주시면 됩니다.

AI 허브의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다운로드 프로그램은 Intel 및 AMD 기반의 Windows와 Mac, Ubuntu 18.04에 한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ARM 기반 Windows는 지원안됨) 

AI 허브의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다운로드 프로그램은 전체 데이터 다운로드 뿐만 아니라 필요 데이터 일부만 선택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는 선택 다운로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순서에 따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예시 : 인도보행 영상)


(1) 아래 이미지에서 ‘인도보행 영상’ 리스트 앞에 노란색 폴더 이미지 폴더 이미지에 마우스 포인터를 맞춰 클릭하면 Sub 폴더(뎁스프리딕션, 바운딩박스, 서피스마스킹)가 표시됩니다.

 

파일목록창

 

(2) 2depth 폴더 아래에는 데이터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다운로드 받길 원하는 데이터 앞의 네모 체크 박스를 클릭하셔서 선택하신 뒤, 하단의 [선택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운로드 받을 데이터가 저장되는 디렉토리를 변경하고자 할 경우, 데이터 다운로드 진행 창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폴더 이미지 부분(빨간 색 박스 부분)을 클릭하셔서 디렉토리를 설정해 주시기 바랍니다(외장하드에도 저장 가능).

이후 [시작] 버튼을 눌러 주시면 데이터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디렉토리 변경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다운로드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하단 리스트 창에 데이터 목록이 표시되지 않을 경우,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경우 다음과 같은 순서에 따라 프로그램을 재설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윈도우즈 [제어판] [앱] 메뉴에서 ‘INNORIX EX’ 앱을 검색한 후 [앱 삭제하기] 실행

 

(2)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다운로드 프로그램 – 수동설치를 위한 프로그램 다운로드 하기
http://sftp.aihub.or.kr:8080/innorix/install/install.html  링크를 클릭하여 수동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 주시기 바랍니다.

(3) INNORIX-EX-Agent 더블 클릭하여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4) 브라우저의 캐시 삭제 후 페이지 새로 고침(ctrl+ F5 Key) 뒤 AI 허브에 접속해 주십시오.

 

로그인 하신 뒤 다운로드 받고자 하는 데이터 페이지의 [다운로드] 탭 - [다운로드 받기] 버튼을 클릭하거나, [마이페이지] - [승인이력] 탭에서 데이터 다운로드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이 압축 해제가 안되는 경우는 아래 3가지 경우에 해당하는 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1) 다운로드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지 않은 경우(다운로드 도중 네트워크 끊기거나 불안정한 경우)

데이터 다운로드 진행 중 서버와의 접속 상태가 끊기거나 불안정하여 다운로드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지 못한 경우에는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압축해제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 다운로드 받은 파일 중 확장자명에 *.rix 란 파일을 파일 목록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가 안정적인 상태에서 다시 한번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2) 압축 해제 프로그램과의 호환성 문제
일부 압축 해제 프로그램에서는 파일 호환성 문제로 인해 압축해제를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용하고 계신 압축 해제 프로그램에서 압축 해제가 안될 경우,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실 것을 권유 드립니다. 
 

(3) 많은 수의 파일들이 하나의 파일로 압축된 경우

많은 수의 파일을 하나의 파일로 압축한 경우 압축해제를 못하거나 압축해제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용하고 계신 압축 해제 프로그램에서 압축 해제가 안될 경우,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실 것을 권유 드립니다. 

 

※위 3가지 문제가 아님에도 압축해제가 안되는 경우는 AI 허브 사이트의 [게시판][문의사항] 에 글을 남겨주시거나 전화(02-2109-4929, 월~금 09:00 ~ 18:00, 공휴일 제외), 또는 공용메일(aihub@aihub.kr) 을 통해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휴대폰 인증 제도 도입에 의해 이전 승인받으셨던 이력이 취소되었습니다. 
휴대폰 인증 절차를 완료하신 뒤 다시 한번 [데이터 신청하기] 절차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휴대폰 인증 도입에 따른 승인 절차 간소화에 따라 인증이 완료된 이용자는 [데이터 신청하기] 이후 자동 승인되어 즉시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AI 허브의 데이터 이용정책(https://aihub.or.kr/intro/policy) 에 따라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사용하고자 하는 지역적 범위가 해외인 경우(국외 반출)에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및 데이터 구축업체와 별도의 협의가 필요합니다.

추가 문의나 협의를 원하실 경우 공용메일 계정 aihub@aihub.kr 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휴대폰 인증이 불가능한 분들은 별도의 데이터 사용신청 및 심사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데이터 사용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으신 후 내용을 작성하여 aihub@aihub.kr 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사용신청서 다운로드 받기] 

아래와 같은 경우, 홈페이지 상단 메뉴 [게시판] - [AI 학습용 데이터 제안] - [데이터 품질 개선 의견] 탭에 내용을 기재해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1) 데이터의 라벨링이 잘못된 경우
(2) 다운로드 받은 데이터량과 데이터 소개 내용의 구축량에 차이가 있는 경우
(3) 기타 데이터에 오류가 있다고 판단되실 경우

 

※[다운로드 탭] 페이지에 "본 데이터는 베타버전으로 소개페이지의 구축정보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라고 안내 메시지가 표시되어 있는 데이터는 전체 데이터 중에서 일부 데이터만 선공개된 데이터입니다.   

사이트의 부정 사용 방지를 위해 연속하여 비밀번호 5회 이상 잘못 입력하였을 경우에는 강제적으로 로그인을 차단시키고 있습니다.

이 경우, 02-2109-4929(월~금 09:00 ~ 18:00, 공휴일 제외)로 연락주시면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 로그인 차단을 해제해 드리고 있습니다.

AI 허브는 이용자의 데이터 다운로드 편의성 향상을 위해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다운로드 프로그램을 도입하였습니다. 
용량이 큰 데이터의 경우, 일부 데이터를 선택하여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선택 다운로드 기능 외에 및 다운로드 진행 중 일시 멈춤, 계속하기, 다운로드 폴더 지정(외장하드에도 저장가능) 기능 등이 제공됩니다.  


프로그램 이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간단 사용 설명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Windows 및 Mac용 간단 사용 설명서] 다운로드

[Ubuntu Ver.18.04용 간단 사용 설명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