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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데이터 명

한국형 사물 이미지 AI데이터

Korean Object Images

’19년 구축 목표

⦁ 총 데이터 구축량 : 360만장
⦁ 세부분류

구분 데이터구축량 비고
유적건조물 260만면 궁궐, 가옥, 탑, 무덤, 사찰, 교회, 성곽, 성당 등
상품 80만 면 귀금속, 화장품, 시계, 악세사리, 신발, 가방, 지갑, 모자, 아이웨어
랜드마크 20만 면 동상, 타워, 전망대, 빌딩, 대교, 센터, 역사, 정자, 성문, 등대

1차 공개 구축량

⦁데이터 공개량 : 18만면

구분 데이터 공개량 비고
유적건조물 138,000면 궁궐, 가옥, 탑, 무덤, 사찰
상품 26,000면 신발, 가방, 지갑
랜드마크 16,000면 동상, 타워, 전망대, 대교

대표 도면

<이순신장군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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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필요성

  • 인공지능 사물 이미지 인식기술은 자율주행, 스마트시티, 스마트제조, 무인스토어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기술임
  • 구글, 이미지넷, MS COCO 등 대용량 이미지 공개 사이트에는 국내 특성에 맞는 AI 학습데이터 부족함
  • 국내 장소, 객체에 대한 인공지능기반의 시각지능 기술 개발 및 서비스 강화를 위해 한국형 사물이미지 AI 데이터 공개 필요

구축내용

분야 선정기준 분류 대상 수량
유적건조물 서울/경기/인천에 위치한 국가지정문화재 교신앙, 정치국방을 포함한 10개 분야 800개 대상체 2,600,000장
상품 외국관광객 쇼핑구매 우선순위 고려 신발, 가방, 화장품, 악세서리 포함 9개 분야 32개 아이템 800,000장
랜드마크 경관의 특이성, 역사성 총 35개 도시 67개 대상체 200,000장

데이터 구조

No

항목명

설명

필수여부

1

image

이미지 정보

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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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entifier

파일명

Y

1-2

imsize

이미지 파일 크기

Y

2

regions

관련정보

Y

2-1

type

어노테이션 종류

Y

2-2

boxcorners

어노테이션 좌표값(좌측 X,Y좌표/ 우측 X,Y좌표)

Y

2-3

ansize

이미지 영역 사이즈

Y

2-4

class

클래스명

Y

2-5

tags

분류 항목

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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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ID

종 아이디 정보

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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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분류

대분류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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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중분류 정보

Y

2-5-4

소분류

소분류 정보

 

2-5-5

Instance

대상체

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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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tance Upper

대상체 상위 레벨

 

2-5-7

GPS 위도

GPS 위도 값

 

2-5-8

GPS 경도

GPS 경도 값

 

2-6

instance_uri

온톨리지 uri 정보

 

2-7

sem_ext

의미확장 정보

Y

2-7-1

property : locatedIn

의미확장 지역정보

Y

2-7-2

property : relatedTerm

의미확장 연관정보

Y

2-7-3

property : description

의미확장 상세정보

Y

활용예시

산업분야

  • 국내 인공지능 사물 인식 카메라 성능 향상과 인식된 사물에 대한 연관정보 제공
  • 외국인 관광객 대상 관광 안내 및 청소년 현장 교육에 AI 서비스 제공

 

연구분야

  • 국내 중소・벤처, 스타트업 등 AI 관련 기업들의 데이터 활용성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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